[사설]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벌어지는 온갖 군상의 정치적 퇴행

입력 2024-02-28 17:56  

더불어민주당 공천 분란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당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어제 지도부에 재고를 요청했다. 이 지역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전략공천된 마당이어서 받아들여질 리 없다. 임 전 실장의 탈당 또는 무소속 출마를 위한 최후통첩성이란 분석이다. ‘당 대표 가죽은 왜 안 벗기나’ ‘피칠갑’ 등 험한 말이 오가고, 비명계의 탈당이 잇따르자 민주당이 분당(分黨)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말까지 나온다.

이렇게 된 데는 이재명 대표에게 일차적 책임이 있다. 그는 대표 경선 연설에서 “정당의 힘은 다양성”이라며 “박용진 후보도 공천을 걱정하지 않는 당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복수극’을 방불케 한다. 민주당은 박 의원을 비롯한 비명계, 이 대표 체포 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의심받는 ‘수박’ 의원들 대부분에게 ‘하위 10%, 20%’ 평가를 주거나 공천에서 탈락시키면서 약속과 달리 평가 근거도 공개하지 않았다. 공천 룰도 ‘이재명 구하기’고, 친명 후보들을 위한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도 횡행했다. 친명계는 대부분 단수 공천을 받았고, ‘대장동 변호사’들은 강세 지역에 나섰다. 임 전 실장 컷오프는 잠재적 정적 제거라는 의혹도 나온다. 같은 친명이라도 농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도 파다하다. 호위무사, 친위대로만 둘러 세우겠다는 것이다. 총선 때마다 계파 공천 다툼은 있었지만 이렇게 노골적인 1인 방탄용, 사당화는 보지 못했다. 게다가 이 대표는 공약을 뒤집어 위성정당을 세우고, 민주당은 ‘종북·괴담 세력’ 국회 입성 숙주 노릇까지 하려고 한다.

그렇다고 비명계가 면책받을 자격은 없다. 지난 2년 ‘이재명 유일체제’로 치달을 때 뭘 했나. 이 대표가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연고도 없는 곳에 출마하고, 당헌 당규까지 고쳐 대표 경선에 나서도 제동을 걸지 않았다. 불체포 특권 포기 약속 번복 등 온갖 말 바꾸기에도 팔짱을 꼈다. 사당화에 조연 역할을 해놓고선 공천 불이익을 당하자 “나도 속았다”며 분기탱천하는 기회주의 속성을 보이고 있다. 공천을 두고 벌어지는 자칭 ‘민주 정당’의 적나라한 정치 타락 모습들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